고양이 구취 (Mouth - Bad Breath )

  • petzine

다양한 고양이 구취, 원인을 먼저 알아야

[개요]

이갈이를 마친 고양이의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음식물 때문에 생기는 단순한 구취가 아니라면 여러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한다.

당뇨나 신장 또는 구강염과 호흡기 계통의 문제 발생 등이 구취의 원인이다.

이를 장기간 방치 할 경우 고양이의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다. 불쾌한 구취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을 찾아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명동 고양이카페 '고양이 다락방'의 코리안 숏헤어

 

[원인]

사람과 마찬가지로 구강내 치석, 치태로 인한 치주염, 구강 점막 질환이 구취의 주요 원인이다. 치태가 원인인지 잇몸의 염증이 원인인지 파악해야 한다. 냄새가 강한 사료를 섭취해서 구취가 강할 수도 있다. 한편 신장이나 간 기능이 떨어지거나 당뇨병이 심해지면 뱃 속에서부터 냄새가 올라와 구취가 되는 경우도 있다.

 

 

[치료]

주기적으로 고양이 전용 칫솔과 치약으로 이를 닦아 주어야 한다. 이미 생성된 치석은 동물병원을 방문해 스켈링을 통해 제거 해야 한다. 기타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건강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 질병을 치료한다.

 

[예방]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 또한 구취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꾸준히 칫솔질을 해 주는 것이다. 처음부터 칫솔질을 편하게 받아 들이기 힘들겠지만 고양이가 불안해 하지 않도록 평소 좋아하는 놀이나 장난 등으로 유도한 뒤 자연스럽고 편안히 적응 시키는게 좋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맛이나 향이 첨가된 치약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고양이가 무리없이 칫솔질에 적응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