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영양제 대신에 '구운 연어'는 어떨까?

  • 김윤경 PD

입력 : 2018.02.01 21:01

연어의 이점과 급여 시 주의사항은?

[영양제보다 '슈퍼푸드'] 목차

1. 〈연어〉 편
2. 〈블루베리〉 편
3. 〈브로콜리〉 편
4. 〈코코넛 오일〉 편

 

[by a.degenaar] 연어 [CC BY-NC 2.0]
[by a.degenaar] 연어 [CC BY-NC 2.0]
[by a.degenaar] 연어 [CC BY-NC 2.0]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주던 영양제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질 좋은 사료에는 개의 연령대에 맞는 필수 영양소가 충분히 담겨있는데, 이를 초과해 영양분이 과다보충 될 경우에는 면역력 저하 등 각종 부작용이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왕태미 영양학 수의사는 "영양제나 간식보다는 개가 먹어도 안전한 슈퍼푸드를 소량 급여하는 것을 권한다. 급여량은 1일 권장 칼로리의 10% 정도를 줄이고 이 10%를 슈퍼푸드로 채워주면 된다. 급여 횟수는 주 1회 정도가 적당하다."라고 말했다.

슈퍼푸드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대체로 칼로리가 낮으며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등에 탁월한 식품을 말한다. 연어, 블루베리, 브로콜리, 시금치, 귀리, 마늘, 플레인 요거트 등이 슈퍼푸드에 해당한다. 최고의 간식이자 영양제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이다.

다만, 사람에게 좋은 음식일지언정 개에게는 결코 좋지 못한 음식도 존재하기 때문에 급여 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식품 속 성분에 따라서 기존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급여 전에는 수의사와 상담 후 먹이는 것이 안전하다.
 

이번 편에서는 개에게 이로운 슈퍼푸드 몇 가지 중 '연어'에 대해서 소개한다.
 

[by Benny Lin] 밥 먹는 강아지 [CC BY-NC 2.0]
[by Benny Lin] 밥 먹는 강아지 [CC BY-NC 2.0]
[by Benny Lin] 밥 먹는 강아지 [CC BY-NC 2.0]


만능으로 불리는 오메가 영양제 대신에 오메가3와 6와 지방산, 단백질이 다량 포함된 연어를 급여하는 것은 어떨까?

오메가 지방은 피를 묽어지게 한다.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혈액 응고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심장병 완화 등 다양한 효과를 바랄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오메가 지방산을 적정량 급여함으로써 건강한 피모, 두뇌 발달, 면역력 강화, 암세포 억제 효과까지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지방산은 필요 이상 섭취 시 체내에 지방이 축적돼 비만해질 수 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이나 신장이 약한 동물은 주의가 필요하다. 단백질 과잉섭취는 간, 신장에 부담을 준다. 

개에게 연어를 급여하고자 할 때는 날 것이 아닌, 완전히 익힌 연어나 연어 오일을 먹이도록 한다. 연어 오일은 비린내가 심하므로 급여 후 양치질과 입 주변 세척에 신경 써줘야 한다.


다음 편에서는 개에게 이로운 슈퍼푸드 중 '블루베리'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