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중… 개의 눈이나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 이해나 기자

입력 : 2018.06.04 10:59

눈은 흐르는 물로 닦아주는 게 도움

개는 기본적으로 목욕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목욕 중에 마음대로 움직이고, 말을 듣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눈에 비눗물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는 게 중요하다. 

개는 눈이 매우 민감한 편이어서 조금만 불편해도 눈을 문지르거나 긁으면서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대로 두면 결막염으로 악화될 위험도 있다. 실제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면 개는 통증을 느껴 가만두지 않는다. 

저작자 by SnowflakeMama, flickr (All Rights Reserved)
저작자 by SnowflakeMama,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snowflakemama/14759986873


이를 방지하려면 얼굴을 닦을 때 손으로 쓰다듬듯이 닦고, 물로 헹굴 때도 샤워기를 얼굴에 직접 대지 않는 게 좋다. 손에 물을 묻혀서 살살 닦아내야 한다. 비눗물이 개의 눈에 들어갔다면 바로 흐르는 물로 닦아내는 게 안전하다.

개에게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끼거나 눈물이 많을 때는 목욕을 하지 말아야 한다. 눈 상태가 안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잘못해 물이 들어갔다가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목욕하면서 눈을 깨끗이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목욕 전 미리 눈 주위를 정리하는 게 좋다. 주변에 눈곱이나 이물질이 많이 붙어있으면 씻는 중 이물질과 구정물이 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저작자 by deathsvengeance, flickr (All Rights Reserved)
저작자 by deathsvengeance,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deathsvengeance/3416578322


한편 목욕 중 귀에 비눗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의 귓속 통로는 길고 좁을 뿐 아니라 안쪽에 털이 나 있다. 비눗물이 깊숙이 들어가면 염증 유발 원인으로 작용한다.

저작자 by per andersen, flickr (All Rights Reserved)
저작자 by per andersen,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andersen_per/2170971723


이를 방지하려면 개의 귀를 솜으로 막은 채 목욕을 시키는 게 좋다. 목욕 중 비눗물이 귀에 들어갔어도 물로 직접 씻으면 안 된다. 젖은 휴지 등으로 닦는 게 좋다. 목욕 후 개가 귀를 자꾸 흔들고 문지르면 귀에 물이 들어갔을 확률이 커 병원에 가서 확인하고 빼내는 게 안전하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