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훈련의 기본 ‘앉아’… 쉽게 가르치는 방법은?

  • 김윤경 PD

입력 : 2018.06.14 09:02

저작자 by Guiding Eyes, flickr (All Rights Reserved)
저작자 by Guiding Eyes,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guidingeyesfortheblind/33719044256/

개에게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고 싶다면 우선 ‘앉아’ 교육부터 가르친다. 개를 앉히는 교육은 흥분한 개를 침착하게 만드는가 하면, 다양한 교육의 기본이자 함께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반려견에게 ‘앉아’ 지시어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저작자 by k9katelynn k, flickr (All Rights Reserved)
저작자 by k9katelynn k,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k9katelynn/4880036040/

1. 개와 마주 선다.
2. 손에 간식을 쥐고 코 앞쪽으로 가져간다. 이때, 개가 간식을 먹도록 해서는 안 된다.
3. 개가 간식 쥔 손을 따라 코를 움직일 때, 천천히 개의 머리 뒤로 손을 움직인다. 개는 머리를 뒤로 젖히기 위해 앉게 된다. 만약 개가 앉는 것이 아닌 점프를 시도했다면 손 높이가 높다는 의미이므로 손을 좀 더 낮게 위치해본다.
4. 자연스레 개가 앉으면 칭찬과 간식으로 보상한다.
5. 이 과정에 익숙해진 개가 또다시 ‘앉아’라는 지시어를 예측하고 앉는다면 웬만큼 터득했다는 뜻이다. 다시 한번 ‘앉아’를 시도하고 개가 성공했을 경우 간식과 칭찬으로 보상하며, 차츰 간식은 줄이고 말로 칭찬하면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