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개가 다른 개에게 물렸어요”… 어떻게 대처할까?

  • 이해나 기자

입력 : 2018.07.02 08:22

병원 찾아 빠르게 세척하는 게 중요

반려견과 산책하러 나갔다가 간혹 다른 개와 싸움이 붙고, 개에게 물리는 사고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특히 큰 개는 물었을 때 깊은 상처를 남길 수 있어 위험하다. 개가 다른 개에게 물렸을 때 어떻게 조치하는 것이 좋을까?

개가 다른 개에게 물리면 빨리 병원에 가서 세척하는 것이 우선이다.
개가 다른 개에게 물리면 빨리 병원에 가서 세척하는 것이 우선이다.  /저작자 by Andrew Morrell,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andrewmorrell/203795169


개가 다른 개에게 물리면 근육과 피부에 동시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개의 이빨에는 치석이 많고, 많은 세균이 살기 때문이다. 바로 병원에 게서 상처 부위를 세척하고, 필요하면 항생제를 써서 균이 없어지게 해야 한다.

병원에 도착하기까지는 멸균 거즈와 식염수로 응급조치를 하는 게 좋다. 상처 부위를 식염수로 씻어내고, 찬물에 적신 거즈를 상처 부위에 갖다 대 압박하거나 감싼 채 병원을 찾으면 된다. 이때 마른 거즈가 아니라 물에 적신 거즈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마른 거즈로 상처를 덮으면 거즈와 진물이 엉겨 붙을 수 있다. 그러면 거즈를 제거할 때 상처 난 피부가 더 손상된다.

가벼운 상처가 났어도 병원을 찾아 검사받는 게 안전하다. 상처가 작아도 세균이 침투해 이차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