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도 왼손잡이·오른손잡이 있다?

  • 김윤경 PD

입력 : 2018.07.13 06:42

고양이, 성별 따라 선호하는 앞발 사용 방향 달라

고양이는 앞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마치 손을 사용하는 것 같기도 하다. 그렇다면 사람에게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는 것처럼 앞발 사용에 더 선호하는 방향이 있을까?

고양이는 성별에 따라서 선호하는 앞발 사용 방향이 다르다.
고양이는 성별에 따라서 선호하는 앞발 사용 방향이 다르다. /저작자 by Terri Jacobson,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greyhoundgardens/8140582678/


영국 퀸즈 대학교 벨파스트의 연구팀은 "고양이는 앞발을 사용할 때 더 선호하는 방향이 있다"라며 "이는 성별에 따라 크게 갈린다"라고 말했다. 해당 연구팀은 이를 위해 몇 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중성화한 고양이 42마리(수컷 24마리, 암컷 20마리)를 모아 앞발 사용 방향 빈도를 관찰한 것이다. 고양이가 계단을 오르내릴 때, 음식을 손으로 건질 때, 잠을 잘 때 어느 쪽으로 누웠는지 등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는 무척 흥미로웠다. 암컷 고양이는 오른발 사용 빈도수가, 수컷은 왼발 사용 빈도수가 더 높았다.

고양이의 앞발 사용 선호도는 호르몬 영향일 가능성이 높다.
고양이의 앞발 사용 선호도는 호르몬 영향일 가능성이 높다. /저작자 by David Miller,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dgmiller/1606071911/

해당 연구팀의 데보라 웰즈(Deborah Wells) 박사는 "고양이의 앞발 사용 선호도 이유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짐작건대 호르몬의 영향일 가능성이 높다"라며 "이 연구결과는 암컷과 수컷의 신경 구조 차이점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