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많은 얼굴과 달리, 매우 ‘총명’… 클럼버 스파니엘

  • 이해나 기자

일과 놀이에 모두 열정 보여

[요약]
원산지 : 영국
성격 : 인내심이 강하고 총명하다. 후각이 뛰어나고 조용하고 묵묵한 편이다. 다른 스파니엘에보다 경계심이 강하다.
크기 : 수컷 45~50cm, 암컷 43~48cm
체중 : 수컷 29.5~34kg, 암컷 25~29.5kg 
인기도 : AKC 기준 144위

클럼버 스파니엘.
클럼버 스파니엘. /저작자 by tfleet01,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tfleet01/8648860170


영국 수상인 뉴캐슬 공이 노팅엄셔의 클럼버 파크에서 가족과 함께 기르던 개다. 예로부터 귀족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고, 1800년대 중반 영국에서 처음 열린 도그쇼에 출전하기도 했다. 체구가 큰 편이고, 다른 스파니엘보다 행동이 느긋하다.

몸은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고 뼈가 튼튼한 편이다. 성격은 활동적이지만 '생각에 잠긴 듯한' 귀여운 표정을 잘 짓는다. 반려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고, 일과 놀이에 열정이 많다.

클럼버 스파니엘.
클럼버 스파니엘. /저작자 by Steve Loveridge,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dorsetsteve/5618775643


털 숱은 많고 촘촘하며 실크 느낌의 질감의 직모다. 다리와 가슴에는 긴 털이 풍성하게 자란다. 몸 전체는 흰색 바탕이며 레몬색 무늬가 있다. 오렌지색 무늬가 들어가기도 한다. 머리에도 무늬가 약간 있을 수 있고 주둥이에는 주근깨 같은 점 무늬가 있다.

눈의 색은 진한 호박색인데, 매우 맑다. 귀는 큼직한 포도 잎 모양이다. 직모가 풍성하게 덮여 있고, 약간 앞쪽으로 늘어져있다. 목은 상당히 길고 두툼하며 탄탄하다.

클럼버 스파니엘.
클럼버 스파니엘. /저작자 by Melton Readers Pets,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www.flickr.com/photos/35224111@N02/4562389682


[건강체크포인트]
덩치가 커 뒷다리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과체중이 되지 않게 주의하고 지방이 든 음식은 되도록 피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