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아빠진 인형만 고집하는 개, 심리가 뭘까?

  • 김윤경 PD

입력 : 2018.08.01 11:17

좋았던 기억 혹은 소유욕 때문

새 장난감보다도 오래된 장난감이나 특정 사물에 유난히 집착하는 개, 이유가 무엇일까? 한 수의사는 "특정 물건에 대한 좋은 기억 혹은 소유욕 때문"이라고 말했다.

개는 특정 사물에 대한 좋은 기억, 경쟁 심리, 상상임신 등의 이유로 특정 물체에 집착 할 수 있다.
개는 특정 사물에 대한 좋은 기억, 경쟁 심리, 상상임신 등의 이유로 집착이 생길 수 있다. /저작자 by Sonya Westie,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136184211@N05/22728237873/

개가 특정 사물을 갖고 놀 때, 반려인이 칭찬 해주거나 관심을 둔다면 개는 해당 사물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는 곧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다견 가정에서 자랐을 경우, 경쟁 심리로 물건에 강한 집착을 보이기도 한다.
상상임신을 해도 집착이 심해질 수 있다. 인형을 새끼처럼 돌보기 때문이다.
혹은 선천적으로 소유욕이 강한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개가 좋아하는 물건을 뺏어야 하는 걸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안전성만 보장된다면 굳이 빼앗지 않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반대로 해당 물건이 개에게 위험한 것이라면 당연히 치워둬야 하는데, 무작정 빼앗기보단 개가 조금이라도 흥미를 느낄만한 물건과 교환 방식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