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말하는 ‘단골 동물 병원 고르기’

  • 김윤경 PD

입력 : 2018.08.08 10:39

전문가가 말 하는 몇 가지 기준 고려해 보면 좋아

좋은 동물병원, 단골 동물병원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보통은 직접 경험해보거나 반려동물 관련 커뮤니티 내에서 수소문해 찾는 것이 대부분이다. ‘좋다’라는 기준도 저마다 다르다. 다양한 장비와 풍부한 경험을 우선시하는가 하면, 경험은 조금 부족하더라도 내 반려동물을 찬찬히 살펴주는 것이 제일이라고 여기는 보호자 등 기준점이 다양하다.

동물 병원을 고르는 기준은 다양하다.
동물 병원을 고르는 기준은 다양하다. /저작자 by Animal Hospital Geneva 1,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66380435@N08/6037583342/

한 수의사는 동물병원을 고를 때, “환자에 대한 파악 정도, 꼼꼼함, 객관적인 진료 여부 등을 기준으로 두면 좋다”라고 말했다.

환자와 이상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묻고 일일이 기록해두는 곳은 환자에 대해 맞춤식 진료가 가능하다. 동물의 습성, 개체별 습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신체검사를 꼼꼼히 하는지도 눈여겨 본다. 정밀검사를 먼저 하기보다는 충분한 신체검사 뒤 필요한 검사를 준비하고 설명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 상담 중 관련 서적이나 논문을 뒤적이며 객관적으로 설명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수의사도 최신 자료를 자주 접하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동물을 잘 달래가며 치료해 주는 곳인지도 따져봐야 한다. 진료뿐만 아니라 병원에 대한 ‘기억’을 반려동물에게 어떻게 남겨주는지는 보호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태도 역시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수의사와 보호자 간에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지는지, 손을 쓸 수 없을 때 대학 병원 등을 소개해주는지 등도 고려해볼 만한 사항이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