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눗물이 눈에 들어갔어요!” 어떻게 헹궈야 하지?

  • 김윤경 PD

입력 : 2018.10.11 14:41

계속해서 눈 충혈돼 있거나 귀 가려워 한다면 반드시 병원 찾아야

목욕 도중 눈에 비눗물이 들어갔다면 즉시 흐르는 맑은 물로 헹궈내도록 한다. 또, 개의 귀 내부는 L자 형태로 돼 있어서 목욕물이 깊숙히 들어갈 염려가 적지만, 목욕 후에 남은 물기는 반드시 제거해줘야 한다.
목욕 도중 눈에 비눗물이 들어갔다면 즉시 흐르는 맑은 물로 헹궈내도록 한다. 또, 개의 귀 내부는 L자 형태로 돼 있어서 목욕물이 깊숙히 들어갈 염려가 적지만, 목욕 후에 남은 물기는 반드시 제거해줘야 한다. /저작자 by Davide Lopresti, flickr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davide_lopresti/16140453688/

개를 목욕시킬 때는 귀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개를 목욕시키는 데에 미숙하거나 개가 발버둥치면 더욱 더 주의해야 한다. 움직이는 도중 귀나 눈에 물이나 비눗물이 들어가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개는 눈이 불편하면 앞발로 눈을 긁고 비빈다. 자칫하면 눈에 상처가 나고 결막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려면 얼굴을 세척할 때 샤워기를 눈가에 대지 않는 것이다. 손에 물을 묻힌 뒤 조금씩 닦아내는 편이 안전하다. 눈에 샴푸가 들어갔다면 즉시 깨끗하고 흐르는 물로 닦아내야 한다. 눈을 닦아주는 손에 비눗물이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개의 눈이 계속해서 충혈돼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 받도록 한다.

평소보다 눈물 양이나 눈곱이 늘어났다면 목욕 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눈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뜻인데, 자칫 물이 들어가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평소와 비슷한 눈곱 양이어도 목욕 중 정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눈가를 정리하려다가 오히려 이물질만 들어갈 수도 있다.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씻기려면 귀에 솜을 막아두면 된다. 이때 솜은 너무 작지 않아야 한다. 솜 덩어리가 너무 작으면 귓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한편, 개 귀 구조는 L자 형태여서 웬만한 목욕 시 귀 내부까지 물이 들어갈 염려는 별로 없다. 다만, 귓바퀴나 귓속 털을 잘 말리지 않는다든지 귓속을 깨끗하게 닦아주지 않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목욕을 마친 뒤에는 약한 귀 피부를 위해 부드러운 천으로 귓바퀴와 그 주변을 조심스레 닦아준다. 목욕 후 개가 자꾸만 고개를 흔들거나 긁는 모습, 귀 냄새, 귀지 등의 증세를 보이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귓병은 만성화 되기 쉽고 재발 확률이 높아 반드시 다 나을 때까지 꾸준히 관리해줘야 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